우리는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갑니다. 병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크게 투약과 수술이 있습니다.
투약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용량을 복용하며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 경우 치료비용이 크지 않고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수술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수술은 치료 후 회복기간이 필요하고, 수술을 위해서는 각종 검사와 휴식을 위해 입원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 직접적인 치료비용뿐만 아니라 간병비, 소득 단절로 인한 비용 등 간접적인 비용까지도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 자주 발생하는 수술 현황을 통계로 나타낸 표입니다. 그중에서 1인당 평균 진료비가 많은 순으로 표시했습니다.
01. 수술비보장을 꼭 챙겨야 하는 이유
비용을 보면 알겠지만, 평균 비용이 3천만원이 넘습니다. 입원도 무릎관절증의 경우 22일이나 됩니다. 수술비보장을 챙겨야 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첫 번째, 의료기술의 발달로 고비용 수술 치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복부를 열어 진행하는 개복수술보다,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는 수술부터, 최근에는 로봇을 이용한 수술까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좋은 수술들, 상처가 덜 남게 되는 수술들은 비용이 비쌉니다.
다만 비싸더라도 수술부위가 작기 때문에 회복이 빠른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이 있는 수술을 누가 받고 싶지 않겠습니까? 아픈데 말입니다.
그런데 이런 효과 좋은 수술방법은 치료비용이 비쌉니다. 치료비용이 비싸 지불할 돈이 충분하지 못해 최고가 아닌 최선을 선택해야 한다면 얼마나 안타깝습니까!
두 번째, 평균 수명의 증가로 '계속 받는' 치료보장이 필요합니다.
수술비는 회사마다 담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최초 1회 한' 지급이 아니라 '계속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병에 계속 걸려 수술을 계속하는 것이 좋은 상황은 아니지만, 그래도 계속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특히 암 수술의 경우 암 수술 시 최초 1회가 아니라 수술할 때마다 보험 만기까지 계속 지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큰 비용이 드는 수술이기에 꼭 필요한 보장이라 생각이 됩니다.
세 번째, 보험회사마다 수술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담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8년 이후부터 수술비 담보의 종류와 보장금액 크기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증가추세에 있는 고비용 수술에 대해 고 보장 가입으로 치료에 필요한 충분한 비용을 마련할 수 있게 해 주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치료에 큰 비용이 들진 않지만 수술 횟수가 많은 다빈도 질환의 경우에도 보장받을 수 있는 담보도 신설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실손의료비 보험에서 보장받을 수 없는 일부 수술도 보장 가능한 경우가 있는 만큼, 지금 내가 가입되어 있는 수술비보장 보험을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02. 수술비보장 보험 준비 한 번에 이해하기
이렇게 비용이 많이 드는 수술비를 보장하기 위한 보험, 그런데 병의 종류도 많고, 어떤 질병을 담보로 준비해야 하는지 너무너무 복잡한 것이 현실입니다.
지금부터 수술비보장 보험을 가입할 때 미리 알면 도움이 되는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보장범위를 살피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수술비 담보에는 정해진 수술 외에는 다 보장해 주는 포괄주의와 정해진 수술만 보장해주는 열거주의가 있습니다.
포괄주의 수술 담보로는 '질병수술', 열거주의 수술 담보로는 '질병수술(1-5종). N대질병수술'이 대표적인 담보입니다.
보장범위만 놓고 보았을 때 질병수술을 포괄적으로 담보해 주는 포괄주의 수술 담보를 가입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다만 수술별 보장금액 차이가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싸고 많으면, 뭔가 부족해도 부족한 것입니다. 1,000만 원이 드는 수술을 해도 50만 원만 주는 그런 담보인 것이지요.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있는 보험이 열거주의 수술 담보입니다.
약관에서 정해진 수술만 보장해 주기에 보장범위는 좁지만, 수술 종류에 따라 보장금액이 다 다르고 필요한 금액을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혹시 수술비보장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으시다면 나의 보장범위는 얼마나 되는지 확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보장기준을 살피시기 바랍니다.
수술비보장은 담보에 따라 보장 횟수와 수술 방법별 지급조건이 다릅니다. 먼저 보장 횟수의 경우 내가 가입한 수술 담보는 ‘연간 1회 한’ 또는 ‘수술 1회당’, 둘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연간 1회 한’은 말 그대로 하나의 질병으로 인한 수술은 1년에 1회만 보장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수술 1회당’은 별도 횟수 제한 없이 수술을 할 때마다 보장해주겠다는 것이고요.
‘수술1회당’ 담보도 세부적으로 한 가지를 더 점검해봐야 한다. 수술을 할 때마다 100%를 보장해 주는 것인지, 첫 번째 수술은 100% 보장해주지만 두 번째 수술부터는 일정 비율(20%, 30% 등)만 보장해주는 것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왕이면 수술 회당 가입금액 100%를 보장받을 수 있는 수술 담보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수술 방법별 지급조건에 차등이 존재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수술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병변 부위를 육안으로 직접 보면서 수술적 조작을 가하는 관혈수술이고, 둘째는 인체 내부를 특수 의료기구 등을 이용한 영상을 보면서 시행하는 비관혈수술입니다. 최근 의료기술 발전으로 비관혈수술이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수술 담보는 비관혈수술을 하는 경우 보장금액을 축소 지급하는 담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관혈수술도 관혈수술 못지않게 치료비용이 많이 들어가기도 하는 만큼 내가 가입한 수술 담보는 관혈 수술과 비관혈 수술에 대한 보장 차등이 있는지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보장의 크기를 실피시기 바랍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수술비보장은 2018년 이후부터 많은 담보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 이전에 가입하셨다면 한 번쯤 재점검이 필요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그 이전까지의 보험은 수술비도 적고, 담보 종류도 제한적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예전에는 보장금액이 100만 원대 시대였다면, 현재는 1000만 원대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암뇌심' 관련 질환 수술 관련해서는 꼭 최대 얼마인지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보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꿀 팁 대 방출 (0) | 2023.06.15 |
---|---|
일상배상책임 900원으로 보장받기 (0) | 2023.06.13 |
유병자보험 제대로 가입하는 방법 (0) | 2023.06.09 |
재가급여보험에 관한 모든 것, 가입 꿀 팁까지 (0) | 2023.06.08 |
알송달송 어린이보험 가입하는 방법 꿀 팁 : 장단점, 나이, 기간 (0) | 2023.06.08 |